단순 정보

페라이트 코어

페라이트 코어는 노트북 충전기나 컴퓨터 모니터 선에 달린 검은 원통, 전자기기의 잡음을 잡아주는 숨은 신호지킴이

-
개발자 부계정 1
    페라이트 코어

    ✨ 의미

    페라이트 코어(ferrite core)는 노트북 충전기, 컴퓨터 모니터, USB 케이블, TV 전원선 등 전자기기 선 중간에 볼록하게 달려 있는 검은색(또는 회색) 원통형 부품이다. 이 부품은 전자기기에서 발생하는 잡음(노이즈)을 흡수해 신호가 깨끗하게 흐르도록 도와준다. 쉽게 말해, 케이블에 달린 잡음 필터라고 생각하면 된다.

    📌 어원

    페라이트는 철(ferrum)과 산화철, 망간, 니켈 등 금속 산화물을 섞어 만든 자성 세라믹 재료다. 코어(core), 핵심이란 뜻으로 전선의 핵심 부분에 이 재료를 감싸 전자파 간섭을 줄이기 위해 사용한다. 1940년대에 개발되어 전자기기의 보급과 함께 지금까지 널리 쓰이고 있다.

    📮 참고

    페라이트 코어는 고주파 잡음(전자파 간섭, EMI)을 흡수해 다른 기기와의 간섭을 막고 오디오, 영상 등 신호의 품질을 높여준다. 예를 들어 노트북 충전기 선에 달린 검은 원통 덕분에 충전 중에도 TV 화면이 깔끔하게 나오고 스피커에서 잡음이 줄어든다. 케이블에 탈착형으로 따로 구입해 달 수도 있고 가전제품, 자동차, 통신장비 등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전자기기의 숨은 소음 해결사다.

    © 2024. 1-blue All rights reserved